본문 바로가기

주모도리의 주식 이모저모

한국 주식은 더 이상 외국인에게 매력적이지 않다? -. 2021.02.09 주식 다마고치 주모도리 .-

728x90

1-0. 오늘의 '코스피' 날씨 🌂

 

금일 코스피는 -0.21% 하락하였습니다. 큰 요인으로는 미 대규모 부양책에 대한 기대감과 미국 증시의 강세로 기분 좋게 출발했지만, 2월 옵션 마기일(2/10(수) 외국인이 전기전자.운수업 위주로 차익 실현을 위한 매도를 하며 하락으로 마감했습니다.

 

2/9 코스피 지수

 

외국인이 매도를 하고 개인과 기관이 매수인 형태에서 코스피 지수 하락했다는 것은 '외국인이 급하게 종목을 매도한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외국인이 어떠한 종목을 매도했는지에 이러한 매도가 펀드멘털을 기반으로 매도를 한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외국인의 매도 종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2/9 외국인 순매도 종목

외국인은 애플과 이슈가 있었던 업체 중 상대적으로 펀드멘털이약한 기아차를 매도 하였습니다.매도하였습니다. 반도체와 전자 장비 위주의 대형주를 위주로 매도하였습니다.

 

대형주들은 외국인들의 순매도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주가가 많이 떨어지지 않았는데 이는 외인 및 기관이 대형주 위주의 매도를 할 경우 개인이 매수를 통해 주가를 방어, 또는 상승시키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러한 경향이 반영이 된 듯 합니다.

 

(현재 시장에서는 코스피 지수의 강세이기도 하고개인이 매수를 많이 해주는 대형주 위주의 포폴이 좋습니다.)

 

KODEX 레버리지 매수KODEX인버스를 매도하며 2/10(수) 옵션 만기기일에서는 콜옵션을 구매하여 코스피 지수 상승을 꾀하지 않을까 싶었으나 기관의 매수/매도 동향을 보고 나서는 혼조세가 될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기관은 2/9 KODEX인버스를 매수했으며, KODEX레버리지와 KODEX200 등을 팔며 외국인의 매매동향과는 정반대의 횡보를 걸었습니다. 올해 첫 옵션만기일 1/14(목)은 크게 변동성이 없었습니다만, 이번에도 그럴 것이라는 보장은 절대 없습니다.

 

하지만 외국인과 기관이 이렇듯 반대의 횡보를 걷는 와중에 있어서 우리는 어떻게 대처를 해야할까요? 이럴 때일수록 주식 투자의 본질에 대해서 생각을 해봐야 할 때입니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종목이 하방 리스크보다 상승 레버리지가 더 큰 경우라면 오늘의 옵션 만기일이라는 것을 알고 변동성이 심하다는 것을 캐치하여 본인에게 더 편안한 가격까지 내려갈 경우 추가 매수를 할 수 도 있습니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종목이 상승 레버리지 보다 하방 리스크가 더 클경우 본인이 주식이 올라간 경우 매도를 할 수 도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매수/매도의 타이밍을 잡는 것도 중요하지만, 오늘이 옵션만기일이기 때문에 펀드멘털과 관련이 없는 거래가 많이 발생한다는 것을 아는것이 중요합니다.

 

코스피 거래액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는 당장 주식에 대한 거래 대금이 감소한 것 보다도 옵션 만기일이 다가오는 만큼 콜, 풋옵션의 동향과 추가적인 거래를 위해 현금 비중을 줄이고 있는 모습입니다.

 

코스피 지수는 하락할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러한 주장의 근거로 美 대규모 부양책으로 인하여 거의 대부분의 자산(비트코인)이 상승하고 있으며, 미 증시 또한 최고점을 찍고, 위안화와 엔화의 상대적 약세, 중국 시장의 긴축정책 철회 등 코스피 이외에 매력적인 시장들이 많아지고 있기에 외국인의 거래대금이 조금씩 줄지 않을까 생각이 되며

 

최근 코스피 동향은 기관의 동향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강했기에 이번 옵션만기일에 앞서 대량으로 레버리지를 매도한 기관의 움직임이 코스피 지수를 밀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1-1. 투자자별 매매동향

개인 : +487억

외국인 : -2,223억

기관 : +1,568억

 

2-0. 경제 캘린더 

2.10 06:30 미국석유협회 주간 원유 재고 -3,500M

(미국 원유 재고가 예측치보다 더 낮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이에 따라 원유는 더 강한 매수 압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10 10 : 30 중국 소비자 물가지수 (*) 

(중국이 당장 긴축정책을 펼치지는 않겠지만 이번 물가지수를 통해 중국이 향후 어떤 정책을 펼칠지의 지표가 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2/10 22 : 30 미국 근원 소비자물가지수(**)

(앞서 포스팅에서 말씀드렸듯 금리는 물가와 관련이 깊습니다. 근원 소비자물가지수는 농산물, 석유 등 실생활에서 필요한 필수품 등을 제외한 종목들의 물가 상승률을 보여주는 데이터 이기에 차후 미국의 금리의 방향성, 인플레이션 등을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3-0. 주모 도리 주식 다마고치 100만 원 프로젝트 시작

안녕하세요! 드디어 주식 다마고치 프로젝트가 15일부터 시작됩니다! 15일 개장 전 예산 100만 원을 가지고 어떤 기준으로 종목을 골라낼지  또 골라낸 종목들을 어떤 비율로 보유할 것인지, 100만 원 예산 중 주식, 현금, 코인들을 비중을 나누어 투자를 할 예정이며 투자 수익 및 매매일지는 매일매일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