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모도리가 알려주는 경제를 아라보자

"어떻게 가치가 변하니?" - 환율을 아라보자 3편,주식 다마고치 -

728x90

-가격이 오르고 있는 상황이면 더 살 이유가 없다.-

 

안녕하세요 오늘로 돌아온 주모도리의 경제를 아라보자 시간입니다.

어느덧 환율편도 3편이나 되었네요 저도 공부하면서 같이 공유하고자 하니 분량이 계속 늘어나는 듯합니다 ㅠㅠ

그럼 환율을 아라보자 3편 시작하겠습니다! :)

 

지난 시간에서는 환율이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서는 환율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환율은 기본적으로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됩니다. 달러를 더 많이 필요로 하면, 그만큼 달러의 가치가 올라가는 것이고 달러가 덜 필요하게 된다면,  달러의 가치는 떨어지게 됩니다.

그럼 달러가 더 많이 필요하게 되는 상황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크게 분류를 하면 4가지 정도가 됩니다.

1. 수출/수입
2. 원자재의 가격
3. 외국인 투자자들의 횡보
4. 외화의 가치 상승


우선 1.수출/수입의 경우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위 개념을 설명하기 전 '경상수지'의 개념에 대해 먼저 말해볼까 합니다. 경상수지는 쉽게 말해 수출액-수입액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수출액에서 수입액을 뺐을때 +가 된다면 수출액이 수입액보다 많은 상황이 됩니다.

수출액이 수입액보다 많은 경우는 수출을 많이 한다는 얘기가 됩니다. 세계 경제 성장률이 높을 때에도 경상수지는 +가 됩니다. 수출을 더 많이 하면 국내에 달러가 많이 쌓이게 되고 달러가 흔해지니 환율하락/달러약세/원화강세가 됩니다.

 

환율과 경상수지의 관계 자료 D.B 한국은행 근거

 


2. 원자재의 가격입니다. 한국은 대부분의 원자재를 수입해 옵니다. 그렇기에 원자재 가격이 올라간다면 기존보다 더 많은 돈을 주고 원자재를 사 와야 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가격이 오른다고 원자재를 안 쓸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에 기존 원자재를 사는데 지출되는 비용보다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게 됩니다. 이는 달러보유를 줄임과 동시에 달러에 대한 수요를 늘리기 때문에 환율상승/달러강세/원화약세가 됩니다.

 

 

대표적 원자재 구리

 


3. 외국인 투자자들의 횡보입니다.
이 글을 설명 드리 전 앞서 이 글을 읽으시면 더 이해가 잘 되실 듯합니다 :)

블루 코스피 새로운 파도일까, 호수 위 잔잔한 파문일까

 

블루코스피 새로운 파도일까, 호수 위 잔잔한 파문일까

-겨울 옷은 여름에 사는 법.- 먼저 글을 읽기 전, 위 글은 어떠한 종목의 매도, 매수 추천이 아닙니다. 독자분들에게 개인의 투자 관점을 공유하고자 쓴 글이오니, 다른 생각, 다른 의견은 언제

y1008022.tistory.com

주식시장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주식시장에서 외국인은 아주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지난 이틀간 코스피 지수가 하락을 한 이유도 기관과 외국인의 동반 매도 추세로 하락하였습니다.

외국인이 기본적으로 한국 주식시장에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달러를 원화로 환전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환전한 원화로 주식시장에 투자를 합니다. 제임스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제임스는 달러가 1,000원일 때 100달러를 환전을 해 주식시장에 100,000원을 투자했습니다. 제임스는 투자를 잘해서 수익률 10%를 내며 총 보유액 110,000원이 되었습니다. 이쯤 돼서 빠져야 한다고 생각한 제임스는 110,000원을 달러로 환전하여 110달러를 가지고 미국으로 돌아갔습니다. 제임스는 투자를 위해 한국에 100달러를 투자했지만 그 후 차익실현을 함으로써 110달러를 회수했습니다. 이렇듯 외국인들이 주식시장 등 투자를 통해 돈을 더 벌어 회수를 해간다면 한국의 달러 보유도 줄어들게 되어 환율 상승/달러 강세/원화 약화가 됩니다.

아울러 이 결과로 환율이 올라가게 되면 외국인들이 한화를 달러로 환전할 때 드는 돈이 더 많이 들기 때문에 서둘러 달러로 환전을 하려고 하며 환율 상승 현상이 가속화됩니다.

 

4. 외화 가치의 상승입니다.
한국에서도 경제 상황에 따라 원화가치가 바뀌듯 달러를 사용하는 나라의 상황에 따라 달러의 가치가 바뀌기도 합니다. 현재 가장 핫한 이슈인 미국 10년 국채 수익률이 1%를 넘으며 달러의 가치가 올라가고 있습니다.

이렇듯 달러 가치의 상승으로 달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환율 증가/달러 강세/원화 약세의 상황이 발생하곤 합니다.
달러가 가치를 보여주는 지표로 인덱스 지표라는 것이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 인덱스 지표를 설명하며 달러의 가치에 대해 얘기해 보겠습니다!

 

달러인덱스 100을 기준으로 낮다,높다를 평가한다.  출처 : investing.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