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모도리의 주식 이모저모

오늘도 환율,금리,원자재,경기흐름 체크하고 투자하자 -.2021.02.12 주식다마고치, 주모도리.-

728x90

-. 공짜 점심은 없다.-

 

안녕하세요 수요일입니다! 내일부터 연휴가 시작된다고 하니 벌써부터 설레어 옵니다! 오늘도 주식 투자 전 점검 항목 4가지(1. 금리, 2. 환율, 3. 원자재, 4. 경기 흐름) 정리 글을 코스피 지수 및 종목 분석 글과 분리하여 작성해 보겠습니다!

 


0. 참조 지표

0-1. 금리/ 채권 수익률

 

 -. 한국 기준금리 : 0.5 (동결)

 

 -. 한국 콜금리 : 0.49 (동결)

 

 -. 한국 3년 채권 수익률 : 0.992 (-0.40%)

 

 -. 한국 10년 채권 수익률 : 1.830 (-0.05%)

 

 -. 미국 10년 국채 수익률 : 1.155 (-0.27%)

 

 -. 중국 10년 국채 수익률 : 3.261 (-0.08%)

 

 -. Shibor rate : 1.925 (동결)

 

 

2/12 금리 

금리는 잠시 숨 고르기 하는 듯합니다. 지난 콜금리 인상에 관련해서 기준금리 0.5 부근에서 횡보할 것으로 말씀드렸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시기를 고려하면 콜금리의 인상은 그저 인상의 문제로 연결되지 않습니다.

 

지금의 시기란 어떤 시기일까요? 바로 대명절 설 연휴입니다. 설 연휴 때 대대적으로 시중의 유동성을 공급하여 늘어나는 는 이동거리, 연휴 그리고 증가하는 소비심리를 유동성 공급을 통해 더욱 크게 하는 것이 관례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정부는 예년과 다르게 시중의 유동성을 줄이고 있습니다. 왜 그런 걸까요? 그 이유는 현재 가장 핫한 이슈 4차 재난지원금 때문인 듯합니다. 

 

4차 재난지원금은 저번 포스팅에서도 얘기를 꺼냈지만 너무나 중요한 문제이기에 앞으로 지속적으로 등장할 것 같습니다. 4차 재난지원금의 핵심은 1. 지원 대상 2. 예산 모집 방법 3. 지원 규모로 나눨 듯합니다.

 

4차 재난지원금의 규모의 대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집니다. 첫 번째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것, 두 번째는 취약계층에만 선별지원입니다.

 

첫 번째가 평등할 것 같은데 왜 반대의 목소리가 높은 것일까요? 국민의 힘의 표심을 위한 지원이라는 정치적 견해는 배제하고 경제적 관점에서만 고려하겠습니다.

 

첫 번째 전 국민을 대상으로 지원을 할 경우 모두가 평등하게 받겠지만 정말 평등한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다는 것은 월 급여를 1500만 원을 받는 사람도 아르바이트를 통해서 월 150만원을 받는 사람도 동일한 금액을 받는다는 의미입니다.

 

월 1500만원 받는 사람과 월 150만 원을 받는 사람 이들은 재난지원금을 받으면 어디에 사용할까요? 모든 사람이 그렇지는 않겠지만 월 1500만원을 받는 사람은 이 돈을 자본시장월 150만 원을 받는 사람은 가계 대출 변제 또는 시장에서 소비를 할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재미난 비교 자료가 있습니다. 지난해 4월 전 국민을 대상으로 4인 가구 기준 100만 원의 1차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했는데 이때 지급 예산은 14조 3000억 원(국내 총생산 GDP의 0.7%)이었습니다. 일본 또한 같은 달 GDP의 2.4%인 12조 7000억을 투입 해 1인당 10만 엔(105만 원의 재난지원금)을 지급했습니다.

 

이와 반대로 미국은 소득 하위 90%를 대상으로 성인에게는 최대 1200달러(134만 원), 아동에게는 최대 600달러(67만 원)를 선별적으로 지급했습니다. 미국은 투입된 예산의 60%의 해당하는 1750억 달러의 총수요 효과(소비와 투자 증가)가 발생했습니다.

 

한국은 26.2~36.1%의 추가 소비 일본은 23.6%의 추가 소비만이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차이의 가장 큰 이유는 지급 대상에 대한 차별화를 통해 재난지원금의 본 목적에 부합하게 지급하는 것이 재난지원금의 본 목적인 소비 창출을 이끌어 낼 수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두 번째는 예산 모집 방법입니다. 사실 4차 재난지원금의 가장 큰 문제는 바로 이 점인 듯합니다. 앞서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든 차별지원을 하든 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는 것은 수요 창출을 발생할 것이기에 주목적에 부합할 수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지난 3차 재난지원금으로 인해 남은 예비비는 2조 원인 상황에서 두 가지 모두 현재 예산에서 집행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금액입니다. 이 결과 4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 위해서는 추가 예산을 마련하는 것이 불가피합니다.

 

추가 예산은 어떻게 마련할까요? 현재 논의 중인 방법으로 나오는 것이 국고채 발행을 통한 예산 마련입니다. 이런 방식을 진행할 경우 금리 상승에 대한 압박이 강해집니다. (금리 상승은 이전 글 설명을 대체하겠습니다.)

 

오늘도 환율,금리,원자재,경기흐름 체크하고 투자하자 -.2021.02.10 주식다마고치, 주모도리.-

 

오늘도 환율,금리,원자재,경기흐름 체크하고 투자하자 -.2021.02.10 주식다마고치, 주모도리.-

-. 연꽃은 진흙속에서 핀다 .- 안녕하세요 수요일입니다! 내일부터 연휴가 시작된다고 하니 벌써부터 설레어 옵니다! 오늘도 주식 투자 전 점검 항목 4가지(1. 금리, 2. 환율, 3. 원자재, 4. 경기 흐

y1008022.tistory.com

 

금리가 상승하지 않더라도 시장의 대출금리는 상승합니다. 대출금리의 상승은 곧 대출에 대한 이자가 더 늘어난다는 얘기입니다. 요즘 흔히 영 끌을 많이 하는 자자들 입장에서 이러한 소식들 모두가 부정적을 다가올 것입니다. 

 

더 구다나 전 국민을 대상으로 지급하기 위해서는 국고채 발행에 매입을 한국은행에서 해야 하기에 개인과 기관의 돈은 여전히 자본시장에 있는 채 금리만 상승하게 될 것입니다. 

 

이런 4차 재난지원금을 보니 경제학의 유명한 말 "공짜 점심은 없다"라는 말이 생각이 납니다. 

 

4차 재난지원금의 지원방법에 대한 규모와 지원대상은 정치적 문제만이 아닙니다. 투자자의 입장에서도 민감하게 지켜봐야 할 문제입니다. 

 

--------------------------------------------------

 

또한 미국, 중국 모두 10년 채권 수익률이 상승했습니다. 이는 코로나 19에도 불구하고 세계 경제를 이끌어가는 두 나라 미국, 중국의 경제지표가 호조를 보이며 낙관적인 경제 전망이 주를 하여 위험자산 선호 현상이 강해진 결과 장단기 스프레드는 더욱 커진 것으로 보입니다.

--------------------------------------------------

 

0-2. 환율

-. 환율 (달러) : 1,107.00 (-0.58%)

 

-. 환율(엔) : 1,057.10 (-0.63%)

 

-. 환율(위안) : 172.30 (-0.55%)

 

-. 환율(위안-달러) : 6.42 (동결)

 

환율이 조금씩 하락하고 있습니다. 원화가 조금씩 강세를 띄고 있습니다. 달러 약세의 흐름이 미국의 대규모 부양정책, 코로나 백신 보급의 지연, 아시아 증권의 강세 등의 영향으로 원화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환율에 대한 상승 요인 또한 없는 것은 아닙니다. 환율의 상승 요인을 바꿔서 말하면 달러에 대한 수요 증가로 얘기할 수 있는데 백신 보급의 지연이 현재는 달러 약세를 만들고 있지만 글로벌 코로나 19의 확산세 증가와 더불어

 

중국 아시아 문화권의 명절 이후 코로나 확산세로 인하여 다시금 안전자산 선호현상이 강해진다면 달러 강세 (환율 하락)가 올 수도 있기에 환율 1,100~1,200원대 박스권을 횡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12 현시간 환율

0-3. 원자재

 

 -. 유가 : 58.24 (-0.74%)

 

 -. 구리 : 8,292.00 (+0.15%)

 

 -. 은 : 68,540 (+0.07%)

 

 -. 옥수수 : 541.00 (+1.22%)

 

 -. 커피 : 121.20 (+0.08%)

 

 -. 철광석 : 160.08 (+0.21%)

 

국제유가가 하락했습니다. 지만 이는 큰 하락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그 근거로 OECD에서 원유 생산량을 자체적으로 감축하고 있고 러시아와 카자흐스탄의 증산(7만 5000배럴)이 큰 영향을 주지 않기에 하락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가 지난 원유가 최고가 60달러를 넘으면서 강세는 지속될 것이지만, 60달러 이상을 넘어서기는 힘들 것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이러한 주장의 근거로 미국의 셰일가스 생산량을 들며 미국의 Rig 운영을 주목해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기사도 하나씩 나오고 있는데 원유 시추 공수(Rig)는 지난해 8월 1872개에서 올해 1월 275개 늘어 62% 증가하였다고 발표했습니다.

 

원유 가격은 50~60달러를 횡보할 것으로 보이며 코로나 19의 확산세 중동의 이슈 발생, 이란의 비공식적 생산량 증산(이란은 중국에 원유를 가장 많이 수출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미중 갈등이 심해졌던 당시 생산량 증산은 더욱 뚜렷해졌습니다.)등의 이슈들이 아니면 현재의 박스권 50~60달러를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2/12 베이커 휴즈 굴착장비수

 

2/12 WTI 원유 선물 지수

 

거의 모든 원자재의 가격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자재 가격의 상승의 배경에는 중국의 빠른 경제 회복력, 각 국의 양적완화 정책을 통한 유동성이 원자재 시장으로 유입, 백신보급에 대한 기대감 등이 원인인 것으로 보입니다.

 

원자재 가격의 상승은 물가 상승 -> 인플레이션으로 이어집니다. 현재 미국의 기대인플레이션은 2.2% 지난 2014년 8월 이후 가장 높게 나왔습니다.

 

이러한 기대인플레이션의 상승 배경에는 코로나 19로 인한 경제 침체에서 벗어나면서 물가가 치솟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 결과 위험자산 선호도 현상이 더욱 강해져 이러한 랠리가 지속될 것이고 이것이 원자재 슈퍼사이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미준에서 아직은 이러한 흐름을 두고 있지만 미국에는 재닛 옐런이 있습니다. 재닛 옐런은 이전 오바마 정권 때와 같이 기대인플레이션이 2% 이상이 나올 경우 즉각적인 조치를 취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조치가 시행될 쯤은 지금과 시기상 괴리감이 있기에 이러한 원자재 랠리는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원자재 가격의 흐름과 같이 상승하는 KDOEX 3대 농산물 선물 ETF 또한 존재합니다. 하지만 원자재 상승의 주요 견인 요소는 농산물에서 산업 금속 (구리, 철광석) 등으로 옮겨왔기에 큰 변동은 없을 듯 보이지만, 이 ETF의 가격 추세 또한 지켜보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됩니다.

 

 

2/12 KODEX 3대 농산물 선물

0-4. 비트코인(파이코인)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은 앞서 글로벌 경제의 회복에 대한 기대감과 위험자산 선호 현상으로 인하여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비트코인의 가격은 작성 시점 기준 5,000만 원을 돌파하였습니다. 예전 비트코인에 대한 논의가 불붙은 적 있었는데 사실 그런 논의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비트코인을 주장하는 쪽과 반대하는 쪽에 입장의 가장 큰 부분은 자산으로서의 인정과 비트코인이 화폐로서의 역할을 하느냐 마느냐의 문제였습니다. 

 

비트코인을 주장하는 쪽은 대게 비트코인을 소유하고 있는 쪽이었고 반대하는 쪽은 가지고 있지 않은 쪽이었습니다. 사실 이러한 논쟁의 뒷 배경에는 급증하는 자산의 보유 여부가 개인의 의견을 크게 좌우하고 있었습니다.

 

비트코인은 정말 변동성이 심하기에 비트코인이 자산으로 변했을 때, 내가 보유하고 있지 않아 손해를 보는 것, 또는 보유하고 있다가 상장폐지가 되어 자산가치가 0원이 되는 순간이 올 때 손해를 보는 것을 고려하여 

 

본인이 잃어도 괜찮은 돈 정도는 지속적으로 비트코인에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 됩니다. 현재의 상황에서 비트코인으로 자본이 물려 들어가는 것은 뻔한 일이고 이러한 흐름은 코인 전체의 강세로 이어지기에 부정적인 입장만 가지고 투자를 하지 않는 것은 조금 어리석은 일이라 생각됩니다.

 

저 또한 주식 다마고치 프로젝트 중 포폴에 코인을 넣고 있습니다. 그리고 찾아보다가 파이 코인이라는 있게 모바일로 채굴 가능하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느껴져 지금 하고 있습니다. 

 

파이코인 무료라 더 매력적 (광고 받은거 아닙니다!)

아직 상장하지는 않았지만 간단하게 스마트폰으로 채굴이 가능하고 무료이기에 추천드립니다. 파이 코인이 상장할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이러한 문제를 떠나 무료로 채굴할 수 있다는 게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추천인이 의무 입력이기에 염치없이 제 아이디를 적습니다😂 Jumodori1 , 추천인 입력 시 파이 코인 1개와 생산량 증가로 이어집니다! 또한 방패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자신만의 팀을 만들어 채굴 속도를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혹시나 필요하시면 비밀 댓글로 카톡 아이디 남겨주시면 제가 초대하도록 하겠습니다!)

 

minepi.com/

 

Pi Network

Pi is a new digital currency being developed by a group of Stanford PhDs. For a limited time, you can join the beta to earn Pi and help grow the network.

minepi.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