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모도리의 주식 이모저모

2021-01-15 관심종목 -주식 다마고치-

728x90

안녕하세요 어제 코스피 분석 글 이후에 관심종목 추천드리기 위해 글 써봅니다.

앞으로 장이 마무리 되면 코스피 및 종목의 움직임 분석 그리고 장 시작전 추천 종목 몇가지 정도로 글을 쓸 듯 합니다 :)

 

글을 쓰기 전 반가운 소식이 있었습니다. FED에서 현재와 같은 2022년까지 혹은 23년까지 양적완화(미국 국채, 주택담보증권)와 제로금리를 유지하겠다고 하였습니다. 다만 S&P 지수는 살짝 떨어졌는데 이는 이러한 초저금리 기조가 이미 시장에 반영되어 있다는 점이 부각 되면서 크게 반등하지 않고 살짝 떨어지며 장을 마감했습니다.

 

1. 외국인 순매수/매도 상위 종목

 

  • 분홍색 : 매수 추세 유지 (LG화학,신한지주)
  • 주황색 : 매도 -> 매수 전환 (삼성전자,기아차,롯데케미칼,SK이노베이션,LG디스플레이)
  • 노란색 : 매도 추세 유지 (셀트리온,현대모비스,호텔신라,카카오,KODEX레버리지)
  • 하늘색 : 매수 -> 매도 전환 (삼성SDI, SK하이닉스)

1/14-1/13 외국인 순매수 종목
1/13-14 외국인 순매도 종목

 

종목 중 눈에 띄는 것은 KODEX 레버리지 (코스피 상승일 경우 수익을 얻는 옵션)의 이틀 연속 매도와

KODEX 200선물인버스2X의 구매 입니다.

KODEX200선물인버스2X의 경우 코스피 지수가 떨어졌을때 수익을 버는 구조 입니다. 2X는 코스피 지수가 떨어졌을때 그것의 2배만큼 수익을 버는 것 입니다.

 

외국인과 기관의 공동구매가 많았는데 앞서 FED에서 제로금리를 유지하겠다고 했을 때 미국 주식에 이러한 기조가 이미 반영되었다 라고 적었는데 외국인과 기관은 이미 코스피 지수가 버블이 있고 조정이 들어올 것을 대비해서 사둔게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미 연준의 발언으로 달러 약세가 되었고 이런 상황이 지속될 것이라 판단, 달러 약세로 인해 원자재 가격의 상승 또는 상승 추세가 지속될 것이라 생각해서 국내기업중 금속,농산물 관련 주를 집중적으로 봤습니다.

2. 관심종목

 

2-1. 고려아연

고려아연은 안정적인 재무제표를 바탕으로 아연,연,금,은,동 같이 비철금속 제련회사로 성장한 회사 입니다.

자회사 (주)영풍, 호주 SMC등 그룹사를 포함할 경우 시장점유율10%의 안정적인 기업이며, 세계 1위 은 생산기업 (은 가격이 많이 오르고 있습니다.)입니다.

현재 원자재 가격이 크게 오른 상황에서 종목 자체의 가격은 급등에서 조금 떨어졌지만 이 수치가 오히려 안정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단기 추세는 하락 추세이지만, 기업 자체는 탄탄하기에 원자재 관련 호재 또는 기업의 호재가 있을 경우 상승이 가능하다 판단됩니다.

 

 

2-2. LG상사

오늘 뉴스 테마 중 하나는 원자재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로 인해 원자재 중 농산물의 가격이 크게 치솟아 올랐습니다. 그래서 어제 급상승 중 농산물 관련 테마가 상승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하지만 농산물 테마는 현재 급상승으로 인해 올라간 종목은 들어가지 않는다 라는 제 신조와 맞지 않아서 농산물 가격 상승에 따라2차적으로 무역회사로 주목도가 올라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울러 재무제표 또한 안정적 입니다.

또 차트 상으로 봤을때도 어느정도 상승 신호가 있기에 기대해볼만 합니다. 현재 또 FED의 발언으로 달러 약세 원화 강세를 고려 수입시 유리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2-3. GS글로벌

2-2와 비슷한 이유입니다. 

 

 

2-4. KODEX200선물인버스2X

코스피 지수가 오르고 내리고는 신의 영역이지만, 외국인과 기관이 매수를 많이 했다는 점에서 다시 한 번 더 생각해볼 여지를 만듭니다. 아울러 코스피 지수가 떨어졌을 때 KODEX200선물인버스2X의 가격 변동을 살펴보면 좋을 듯 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