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모도리의 주식 이모저모

외국인과 기관은 인버스에 투자했다! -.2021.01.29 시황 주식다마고치, 주모도리 .-

728x90

-. 나는 조언이 유용한지에 대해 정말 회의적이다.-

 

안녕하세요 기다리던 금요일입니다! 금요일인 만큼 조금만 더 힘내서 1주 잘 마무리하시길 바랍니다 :)

 

주식을 하기 전 항상 체크해야 하는 항목 4가지 체크(1. 금리, 2. 환율, 3. 원자재, 4. 경기 흐름) 후 코스피 지수 확인해 보겠습니다!

 


0. 참조 지표

0-1. 금리

 

 -. 한국 기준금리 : 0.5 (동결)

 

 -. 한국 콜금리 : 0.46 (+2.22%)

 

 -. 미국 10년 국채 수익률 : 1.055 (+0.03%)

 

 -. 중국 10년 국채 수익률 : 3.210 (+0.005%)

 

 -. Shibor Rate : 3.2820 (+0.24%)

 

한국 기준 금리는 여전히 동결 상태에 있습니다. 하지만 은행의 금리 사정은 조금 다른 듯합니다. 은행에서 저신용자들을 대상으로 금리를 조금씩 올리고 있습니다.

 

대출의 규모를 줄이고 금리는 조금씩 올리면서 현재 과열된 주식, 부동산 시장을 진정시키고, 차후 코로나 19가 종료되고 난 뒤 시장에 넘치는 유동성을 잠재우는 단계로 조금씩 조절하고 있는 양상입니다. 

 

현재 금리 조절의 문제는 '저신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금리가 늘어났다는 점입니다.신용등급 5~6등급의 계층에서 실제 금리는 약 1% 정도 증가하였습니다.

 

실제 가계대출 연체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중 취약계층의 연체율은 더욱 크게 증가하고 있는 바, 이는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생각이 나는듯한..)

 

우라가미 구니오의 주식시장을 4계절로 정의하였는데  현재 우리는 여름-가을 어느 중간 지점에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여름 : 금리가 상승, 기업의 실적 대폭 상승) , (가을 : 경기과열에 따른 긴급 긴축)

 

중국의 채권 수익률은 이미 코로나 이전 수익률을 뛰어넘어 이제는  3%대에서 횡보를 하고 있습니다. 26알 중국 인민은행에서 시장의 테이퍼링 우려를 일축시키는 발언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취하는 스텐스는 다른 듯합니다. 오늘 중국 쉬보 금리 데이터를 가져왔습니다. 쉬보 금리는 한국의 콜금리와 비슷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쉬보 금리가 올라가면 중국 정부에서 시중에 유통되는 자본을 흡수하는 것입니다. 지금 쉬보 금리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더 구다나 춘절을 앞두고 유동성을 더 늘리는 기존의 행보와는 다르게 춘절을 앞두고도 시장에 풀린 돈을 흡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쉬보 금리의 상승으로 인해 시장에서는 정부가 테이퍼링을 하려는 움직임이 아닌가 생각했습니다.  

 

물론 단기적으로 긴축정책을 시행하지는 않을 듯 보입니다만, 쉬보 금리 인상이 긴축정책에 첫걸음이 될 수도 있기에 유의 깊게 지켜봐야 합니다.

 

1년 쉬보금리 

0-2. 환율

 

-. 환율 (달러) : 1,158.80  (+3.00%)

 

-. 환율(엔) : 1,067.90  (-0.37%)

 

-. 환율(위안) : 172.33 (+0.005%)

 

-. 환율(위안-달러) : 6.47 (+0.00%)

 

환율이 상승했습니다. 이는 불안전한 시장에 따라 안전자산 선호현상이 강해지며 달러가 상대적 강세를 보이며 환율이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주식시장에서 '경제 민주화' 로도 불리는 미국 개미들의 반란이 (공매도 종목을 개인투자자들이 매수를 통해 주가를 오히려 상승 시킴) 이러한 시장의 불안을 더 가속화하여 달러 선호 현상이 더 강해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주식시장에서 외국인의 가파른 매도 추세가 상승 압박으로 이어져 환율이 급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1/29 12:30 환율 

0-3. 원자재

 -. 유가 : 52.85 (+0.45%)

 

 -. 구리 : 7,778.50 (-1.48%)

 

 -. 쌀 : 13.39 (-0.48%)

 

 -. 옥수수 : 534.50 (+0.09%)

 

 -. 커피 : 124.00 (-1.20%)

 

 -. 철광석 : 169.78 (-0.02%)

 

국제유가가 상승하였습니다. 유가는 특별한 이슈가 없이  50~53에서 횡보 추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 해드릴 얘기는 조금 다른 얘기입니다. 조 바이든이 대통령이 되면서 트럼프의 흔적을 지우기 위한 행정명령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트럼프의 흔적 중 유독 이란에 대한 제제만큼은 얘기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사실 조 바이든은 트럼프 정부가 이란의 핵 야망을 방지하기 위한 JCPOA(포괄적 공동행동 계획)에 탈퇴하고 난 뒤, 트럼프 정부에 협정을 재개하고 제재를 폐지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형국은 다릅니다. 이란은 이미 대량의 우라늄(무기화)이 농축되어 있을 것으로 예측되며, 제재 이전까지의 수출량을 회복한 상황입니다.

 

공식적으로 이란은 제재를 받고 있는 상황이기에 원유회사를 통하거나, GPS를 끈 선박을 이용, 운송하는 방식으로 석유를 수출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굳이 미국이 먼저 제재를 해제할 필요는 없습니다. 게다가 현재 원유 가격은 OPEC+에서 지난 9개월 동안 감산을 하였기에 예년 코로나 19 발생 전 시대와 비슷한 가격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미국의 제재가 해제될 경우 이란은 산유량을 최대한 증가시킬 것입니다. 

 

OPEC+ 국가들 특히 사우디아라비아가 트럼프의 "최대 고통" 전략에 동참했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이란과 사우디아라비아 OPEC+ 국가들의 감산 협의는 힘들 것입니다.

 

미국의 이란 제재는 21년 원유에 가격에 직접적으로 변동을 줄 수 있는 가장 큰 요인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리비아 내전)

 

1/29 WTI 원유 시세

커피의 가격이 하락했습니다. 최근 스타벅스의 주가가 급락했는데, 이러한 커피 원자재 가격의 하락이 지속된다면 스타벅스의 1분기 실적에도 좋은 영향을 줄 것이라 생각, 타임라인을 1분기로 스타벅스 주식을 매수해볼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1/29 스타벅스 

0-4. 세계 주요 이슈 정리

-. 공매도로 40억 날린 멜빈 캐피털 개미의 반란

 

-. 나신평 "현 주가, 언제 급락해도 이상하지 않아"

 

-. 케이뱅크, 직장인 신용대출. 마이너스통장 금리 인상

 

-. IMF "금융여건 안정화로 공매도 재개 가능"

 

-. 마윈의 항복, 앤트 그룹 결국 금융지주사로 전환

 

 

-. 공매도로 40억 날린 멜빈 캐피털 개미의 반란

 

개미는 군집생활을 하는 생물입니다. 평상시에는 다른 임무를 수행하지만, 공공의 적이 침범했을 경우 개미는 무리를 중심으로 공공의 적을 공격합니다.

 

현재 증시 현황이 이러한 상황인 듯합니다. 미국 주식시장에서는 공매도 제도가 여전히 건재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제로를 이용한 헤지펀드의 공격은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는 개미군단의 적극적인 대응으로

오히려 공매도를 한 조직에서 막대한 손해를 입고 있습니다.

 

헤지펀드의 공매도는 지난 코로나 19로 인하여 힘든 증권 상황이 활기를 되찾고 예년 수준만큼 회복하자 헤지펀드와 기관은 평소 공매도를 통하여 돈을 많이 벌었던 것만큼 공매도를 통해 돈을 벌고자 하였습니다.

 

이러한 고전적 상황은 크게 반전되었습니다. 더 이상 개미는 공매도로 인하여 가격이 떨어진다고 패닉에 빠져 팔지 않습니다.

 

유튜브와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정보의 격차가 사라지고 투자의 전략도 더 스마트해진 지금 공매도라는 공공의 적을 향해 단합하여 격퇴하고 있습니다.

 

 미 증권에서는 이러한 현상이 전형적인 버블의 한 형태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개인투자자들이 공매도에 대항하는 주식시장의 민주화는 좋은 현상이지만, 이러한 행동이 너무 과격하여 기업의 펀드멘털이 주가를 받혀주지 못하는 가격을 인해 가격이 오르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며 이를 "개미들의 불장난"으로 표현하였습니다.

 

1/29 극심한 변동성의 주인공 AMC 엔터테이먼트

 

-. 케이 뱅크, 직장인 신용대출. 마이너스통장 금리 인상

 

금리 인상은 금리 부분에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금리 인상의 주목적은 과열된 시장을 잠시 잠재우기 위한 방 안으로 보입니다.

 

공매도 제도가 없어진 지금 주식시장을 직접적으로 컨트롤할 수 있는 요소가 없기에 주식시장에 새롭게 들어오는 또는 최근 들어온 주 대상인 직장인, 저신용자들을 대상으로 제재를 시작한 형국입니다. 

 

한국은행에서 기준금리 인상은 없다고 발표했기에 이러한 조치가 기준금리 인상으로 이어질 확률은 당분간은 낮습니다만, 취약계층의 연체율이 올라가고 있는 점에서 이러한 조치는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를 연상시키기도 하기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 IMF "금융여건 안정화로 공매도 재개 가능"

 

최근 IMF에서 지난 공매도 금지 조치를 6개월 연장한 때에는 IMF는 그저 우려를 표명하였습니다만, 이번에는 직접적으로 견해를 제시했습니다.

 

정부는 개인투자자들과 해외 기관의 불신 사이에서 균형을 잡아야 하기에 차후 공매도가 부활한다면 정책적, 시스템적 보완을 한 뒤 제개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매도가 없다면 개인투자자들에게는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IMF 측에서는 공매도가 금지가 된다면 공매도 금지 국으로 낙인이 찍혀 외국인에게 시장으로서 매력이 떨어질 것이고 이는 자본 이탈로 이어질 것이며, 지금 당장은 증시 과열과 같은 부작용을 일으킨다고 얘기 헀습니다. 

 

한국 주식시장 공매도 비중 및 추이 (출처 : 금융위원회)

저 또한 공매도가 한국시장에서는 좋지 않다는 견해이지만, 외국 자본의 부재로는 성장의 한계가 있기에 향후 공매도가 시스템적, 정책적으로 보완된 뒤 개인투자자가 피해를 보지 않는 좋은 제도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1-0. 오늘의 '코스피' 

 

금일 코스피는 3.03% 급락하였습니다. 증시 과열 우려에 따른 장중 미 지수선물 급락 등의 영향으로 기관과 외국인의 동반 매도세로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외국인들이 주식시장에서 빠져나간 이유로는 중국인민은행의 금리 인상, 미 투기종목 변동성 확대, 환율 상승 등의 하방 압력으로 작용 해 외국인들의 매도 추세를 이끌어 낸 듯 보입니다. 

 

1/29 코스피 지수

아시아 주식 시장 또한 코스피 하락과 동일한 이유로 전반적으로 하락하였습니다. 기관과 외국인 모두 1/28일 매수/매도 한 종목과 유사하게 KODEX 레버리지는 대량 매도, KODEX인버스2X는 매수 하였습니다.

 

이러한 스텐스는 특별한 이슈(중국인민은행 금리인하 or 긴축정책 완화, 기대이상의 조바이든 행정부 부양정책 등)가 없는한 매도 추세는 유지 될 것으로 보입니다.

 

1/29 아시아 증권 지수

 

1-1. 투자자별 매매동향

개인 : +16,971억

외국인 : -14,220억

기관 : -2,544억

 

 

어제 매도추세로 더 강하게 밀것으로 판단 인버스 3920원종가에서 5원 올려 진입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