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모도리의 주식 이모저모

외국인 어떤 것을 그렇게 급히도 샀나? -2021.02.02 주식 다마고치, 주모도리

728x90

-. 종목을 살 이유가 없을 때가 그 종목을 매도할 시점이다.-

 

안녕하세요 정신없이 지나가는 화요일입니다. 요즘 주식시장에서 절대 왕정기를 무너뜨린 시민혁명과 비슷하게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 잡으려는 개인투자자들의 거센 운동이 불같이 번지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의 투자에 대한 트렌드가 변화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주목하며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을 하기 전 항상 체크해야 하는 항목 4가지 체크(1. 금리, 2. 환율, 3. 원자재, 4. 경기 흐름) 후 코스피 지수 확인해 보겠습니다!

 


0. 참조 지표

0-1. 금리

 

 -. 한국 기준금리 : 0.5 (동결)

 

 -. 한국 콜금리 : 0.52 (+13.04%)

 

 -. 미국 10년 국채 수익률 : 1.079 (+0.20%)

 

 -. 중국 10년 국채 수익률 : 3.198 (-0.06%)

 

저번 중국에서 명절 대춘절을 앞두고도 예년 해왔던 방식과 다르게 현금 유동성을 확장하지 않는다는 점을 말씀드렸습니다. 한국 또한 이번 설(구정)을 앞두고도 현금 유동성을 공급하기보다는 콜금리 인상을 통해 시장에 풀어져 있는 돈을 조절하고 있는 형국입니다.

 

또한 정부가 코로나 19로 인해 경기부양책을 강행하며 국고채를 대량으로 찍어낸 점 또한 금리 상승에 한 몫한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는 20년 174조 5000억 원을 발행하였습니다. (19년 101조 7000억 원)

 

아울러 이러한 대출금리 인상이 저신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대출에 더 많이 작용하고 있습니다. 예전 포스팅에서 저신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금리가 실질적으로 1% 인상되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위 금리는 더 상승할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인상이 현재 개인투자자들의 매수 추세에 영향을 줄지 주의 깊게 봐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러한 저신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금리가 지속적으로 인상될 경우 빚투, 영 끌 투자를 하고 있는 개인 투자자들의 매수 심리가 위축되어 단기 차익실현을 위한 매도 전환 또한 고려해야 할 듯하며,

 

개인의 심리 전환 요소가(대출 금리 인상) 지속적으로 증가될 경우 일시적 매도가 아닌 장기적 매도 추세로서의 전환 또한 고려하여 시장의 반응을 예측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이러한 금리 상승을 기반으로 생명보험 주식 또한 급등하였습니다. 안정적인 보험금 지급을 위한 채권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짜는 생명보험주 특성상 금리의 인상은 실적 향상과도 관련이 있기에 이러한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된 듯합니다.

(한화생명, 삼성생명)

 

 

2/2 금리 

중국의 단기대출금리가 지속적으로 상승 중입니다. 보통 중국에서 춘제를 고려 유동성 공급을 하는 것이 보통인데 반해 올해는 이러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 결과 중국 증권에서는 중국의 긴축정책의 시작으로 보고 주식은 등락하였습니다. 

 

이러한 시장의 반응 때문 인지 중국에서 최근 1월 29일 980억 위안의 유동성을 순공 급하며 긴축정책의 긴장감을 낮추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에서 코로나 19가 다시 확산세로 돌아서며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활동이 위축되는 만큼 통화정책 정상화는 단기적으로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중국 정부의 스텐스로 인해 미국 시장보다 중국시장에서 조정이 먼저 들어올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시 사히기에 주의 깊게 볼 필요가 있습니다. 

0-2. 환율

-. 환율 (달러) : 1,115.20 (-0.38%)

 

-. 환율(엔) : 1,064.82 (-0.37%)

 

-. 환율(위안) : 170.77 (-0.30%)

 

-. 환율(위안-달러) : 6.47

 

환율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이는 GMC 등 넘치는 유동성으로 인해 폭발하는 변동성으로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 현상이 강해졌지만, 미국 증시의 조치로 인하여 안정세로 접어들면서 이러한 현상이 감소하여 환율이 소폭 하락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지난 11월 22일 이후 처음으로 1,115에 도달하면서 외국인의 매도 추세에 대한 압력은 더욱 가중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 정부는 원화 약세를 통한 수출로 21년 경제회복을 꾀하는 만큼 원화 강세를 통하여 달러 약세 환율 하락은 당분간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미국에서의 코로나 19확산세 둔화, 상대적으로 양호한 경제지표와 이번 바이든 정부의 대규모 부양책(1조 9000억)이 공화당의 반대로 규모가 줄어들 것이라는 예측하에서 달러 강세는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2/2 미국-달러 변동그래프

0-3. 원자재

 -. 유가 : 54.12 (+1.06%)

 

 -. 구리 : 7,827.00 (-0.63%)

 

 -. 은 : 28.460 (-3.26%)

 

 -. 옥수수 : 548.12 (-0.32%)

 

 -. 커피 : 125.45 (+2.55%)

 

 -. 철광석 : 168.13 

 

국제유가가 상승했습니다. 이러한 유가의 상승 요인에는 석유수출국 기구(OPEC)의 산유랑 폭이 크기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점 (OPEC 1월 산유랑 2천575만 배럴, 지난 12월보다 16만 배럴 증가)

 

미국의 원유재가 최근 감소 추세인 점등이 겹치며 초과 공급에 대한 우려 감소가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최근 한파와 미국 내 코로나 19 확진자 감소 또한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원자재 중 최고의 관심사는 아마 은이 아닐까 싶습니다. 현재 경제 시민혁명의 주도자 레딧이 은을 다음 타깃으로 지목 한 뒤 은 가격은 급증하였습니다. 이는 월스트리트 베츠에서 "정부와 은행 등 기성 금융권이 인플레이션 상황을 감추기 위해 은 시세를 조작해 가격을 억누르고 있고, 은의 시세는 온스당 1000달러는 돼야 한다" 주장

 

이에 따라 은의 대량 매입을 통해 금융 세력에 손해를 입히자는 이른 반 실버 스퀴즈 운동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운동이 지난번처럼 효과가 있을지 얼마나 지속될지는 여전히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2/2 은 선물 지수

0-4. 세계 주요 이슈 정리

  • 이번 타깃은 은 8년래 최고치 은 가격 끌어올린 서학 개미들
  • 지난주 숏 스퀴즈 이후 게임스탑 20%이상 급락
  • 블랙록 "조정은 일시적" 강세장 6개월 이상 지속

-. 블랙록 "조정은 일시적" 강세장 6개월 이상 지속

 

블랙록에서 다른 곳과는 이례적으로 "조정은 일시적" 강세장 6개월 이상 지속된다고 발표했습니다.

 

블랙록은 1. 장기 저금리가 고착화되어 있는 지금 시장환경이 근본적으로 변한 점 2. 경제회복 기조와 저금리가 지속될 것이라는 점, 3. 경제 주체의 매수 여력이 충분히 남아있고 벨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 수준) 부담도 우려될 만하지 않다는 점, 4. FED 장기 저금리 기조 재확인 등을 내세웠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강세 또한 공공부채가 늘어나는 것에 대한 불안함, 중앙은행이 금리 인상으로 방향을 바뀌게 되면 증시 상승세가 꺾일 것이라 얘기하였습니다.

 

1-0. 오늘의 '코스피' 

 

금일 코스피는 1.32% 상승하였습니다. 미 증시 변동성 완화에 따른 글로벌 중시 반등에 상승 출발, 이후 아시아 증시 전반 강세 및 D램 가격 반등에 따라 외국인 매수세가 유입되며 상승으로 마감하였습니다.

 

2/2 코스피 지수

개인과 기관이 매도, 외국인의 매수인 형태에서 코스피 지수가 상승했다는 것은 '외국인이 급하게 종목을 매수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외국인의 스텐스 속에서 어떠한 종목 등을 매수했는지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2/2 아시아 증권 지수

 

외국인이 매수한 종목 업종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가장 등락률이 높은 종목은 대한유화였습니다. 유가상승에 대한 기대감이었을까요? 대한유화, S-OIL 등 석유 관련 종목 등의 강세가 눈에 띕니다.  코스피 분석에서도 언급한 것과 같이 반도체 종목 SK하이닉스 또한 포함되어 있습니다. 

 

 

2/2 외국인 순매수 종목

 

또한 외국인은 이번 KODEX인버스 종목을 매수하였습니다. 외국인은 현재까지 KODEX인버스 매수를 한 뒤에는 대형주 중심으로 매도 추세로 전환, 코스피 지수를 떨어뜨려 KODEX인버스로 수익을 벌어들이는 전략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환율 상승에 따른 매도 압력 또한 무시할 수 없기에 금일 미국 증시의 현황과 달러 환율, KODEX인버스 지수를 유심히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1-1. 투자자별 매매동향

개인 : -1,883억

외국인 : +1,966억

기관 : -131억

 

기관은 외국인과는 반대의 횡보를 보였습니다. KODEX 레버리지의 매수KODEX인버스의 매도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오늘 기관은 외국인이 개인이 매도하는 종목을 급하게 사고 있는 와중에 신중하게 매수할 종목을 고르며 숨 고르기 하는 형태를 보여 준 만큼 2/3 외국인의 동향에 같이 움직일 가능성 또한 배제할 수 없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