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모도리의 주식 이모저모

숨고르는 기관, 돌진하는 외인 앞으로는 어떻게? -2021.02.03 주식 다마고치, 주모도리

728x90

-. 섣부른 대처는 무대처보다 해롭다.-

 

안녕하세요 어느덧 수요일입니다. 넘치는 유동성이 변동성을 끊임없이 만들어 내며 더욱더 흐름을 잡기 힘든 지금 성투하기 위해 알아야 하는 하는 항목 4가지 체크(1. 금리, 2. 환율, 3. 원자재, 4. 경기 흐름) 후 코스피 지수 확인해 보겠습니다!

 


0. 참조 지표

0-1. 금리

 

 -. 한국 기준금리 : 0.5 (동결)

 

 -. 한국 콜금리 : 0.47 (-4.08%)

 

 -. 한국 3년 채권 수익률 : 0.983 (+0.31%)

 

 -. 한국 10년 채권 수익률 : 1.776 (+1.02%)

 

 -. 미국 10년 국채 수익률 : 1.110 (+0.27%)

 

 -. 중국 10년 국채 수익률 : 3.218 (+0.50%)

 

 -. Shibor rate : 1.8590 (-0.45%)

 

최근 국회에서 4차 긴급재난지원금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지원금 규모는 10조원대에 웃돌 것으로 추정되며 이러한 재난지원금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국고채를 대거 발행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10년 만기 국채금리는 코로나 19 이후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장기채를 중심으로 수익률이 치솟자 10년만기 국고채와 3년 만기 국고채 간 격차(장단기 국채 스프레드)는 큰 폭으로 벌어졌습니다. 이러한 스프레드는 가장 대표적인 경기 선행지표 중 하나이지만 지금 현상은 경기 요인보다는 수급 상황으로 인한 격차인 것으로 보입니다.

 

저신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대출금리가 지속적으로 인상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러한 금리인상은 한국은행이 4차 긴급재난지원금 재원 마련을 위해 대거 구매할 경우 시장 금리를 끌어올려 시장의 소비,투자활동을 위축시키려는 스텐스를 취할 수 있습니다. 

 

금리인상으로 인해 주식시장 특히나 지금 대량매수추세로 인하여 코스피 지수를 견인하는 개인의 매수 추세가 어떻게 변할지 지켜보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2/3 한국 10년 채권 수익률

 

조 바이든 정부의 1.9조 달러 부양책 단독 통과를 위한 패스트트랙 절차가 진행중에 있습니다. 이에 따라 1.9조 달러의 부양책 일환으로 미국 10년물 국채 공급 확대 우려 속에서 미국 국채 수익률이 상승하였습니다. 

 

또한 변동성이 완화되며 위험 선호 현상이 가라앉은 점 또한 수익률 상승에 이바지한 것으로 보입니다.

 

2/3 미국 10년 채권 수익률

중국에서는 춘절을 앞두고 있음에도 불구 돈을 흡수하던 지난번 태도와 달리 시중에 직접 돈을 풀며 유동성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지난 자금 회수에 비교를 해보면 정부의 긴축정책을 시행에 따른 충격을 줄여주기 위한 조치로 보는 의견이 많습니다.

 

중국이 단기적으로 긴축정책을 펼칠 가능성은 낮습니다. 하지만 경제회복의 신호가 뚜렷한 중국에서 이러한 신호가 나오고 있다는 것은 중국이 올해 긴축정책을 시행할 확률이 높으며 이러한 중국의 긴축정책이 주식시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2/3 급락하는 시보 금리

0-2. 환율

-. 환율 (달러) : 1,147.70 (-0.12%)

 

-. 환율(엔) : 1,061.67 (-0.12%)

 

-. 환율(위안) : 172.51 (-0.06%)

 

-. 환율(위안-달러) : 6.46 ( -0.001%)

 

환율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변동성 위험이 감소하며 안전자산 선호현상이 감소하여 환율이 소폭 하락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유로화가 유럽의 경기부진과 진행 중인 봉쇄 상태, 4분기 GDP 성장률이 다소 부진할 것으로 판단 상대적 약세로 인하여 환율은 소폭 하락 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환율이 외국인의 증시 매수세에 크게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지난 포스팅과는 다르게 조 바이든 정부의 1.9조 달러 부양책이 패스트트랙에 올라가며 달러강세를 예측했던 것과는 달리 달러는 현재의 가격에서 횡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3 환율

0-3. 원자재

 -. 유가 : 54.76 (+2.25%)

 

 -. 구리 : 7,755.50 (-0.91%)

 

 -. 은 : 28.460 (-3.26%)

 

 -. 옥수수 : 543.00 (-1.13%)

 

 -. 커피 : 123.40 (-1.56%)

 

 -. 철광석 : 154.74 (-7.96%)

 

국제유가가 상승했습니다. 이러한 유가의 상승 요인에는 석유수출국 기구(OPEC)의 산유랑 폭이 크기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점 (OPEC 1월 산유랑 2천575만 배럴, 지난 12월보다 16만 배럴 증가)

 

미국의 원유재고가 최근 감소 추세인 점등이 겹치며 초과 공급에 대한 우려 감소가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최근 한파와 미국 내 코로나 19 확진자 감소 또한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제가 앞서 말씀드렸던 조 바이든 정부의 이란 재재 행정명령은 지금은 특별한 이슈가 없을 것 같기에 당분간은 원유는 약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2/3 원유

구리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는 최대수입국인 중국의 제조업이 재 확산되는 코로나 19로 인하여 

활동이 위축된 것이 구리 수요 감소로 이어져 가격이 하락한 것으로 보입니다.

 

재 확산되는 중국의 코로나 19와 대명절 춘절이 예정되어 있는 만큼 중국 내 확진자 수는 국내 확진자 수만큼 중요할 듯합니다.

 

어제 월스트리트 베츠에서 GMC 다음 타깃으로 은을 지목하였고 이것을 기점으로 은 선물 지수 또한 급 상승하였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하나의 목표를 향해 달린 것은 아닌 것처럼 보입니다. 현재 은 선물은 지난 2/1일을 기점으로 인도 은 선물 지수는 10% 넘게 폭락하였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효과가 얼마나 있을지, 얼마나 지속될지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지난 GMC와 달리 전체 시장의 규모가 크고, 선물이라는 특성상 차익실현에 대한 욕구가 더 강하기에 뒤늦게 진입한 사람들은 큰 피해를 본 양상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2/3 인도 은 선물 지수

1-0. 오늘의 '코스피' 

 

금일 코스피는 1.06% 상승하였습니다. 이로써 코스피는 3일 연속 상승하였습니다. 미 증시 변동성 완화에 따른 글로벌 중시 강세로 상승 출발하였으나, 기관의 대형주 중심 매도체 출회로 장중 하락 전환하였으나 환율 하락에 따른 외국인 매수세 유입되며 상승으로 마감하였습니다.

 

 

기관이 매도, 외국인과 개인이 매수인 형태에서 코스피 지수가 상승했다는 것은 '기관이 천천히 종목을 정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기관이 어떠한 종목을 매도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일 기관의 매도는 대부분 연기금의 매도세로 인하여 매도로 전환되었습니다. 하지만 긍정적인 것은 이러한 매도전환이 국내 시장의 펀드멘털에 관한 문제가 아니라 연기금의 주식 보유 비율을 맞추기 위한 매도이기에 크게 부정적으로 볼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기관이 매도한 압정 TOP 20중 제약 업종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습니다. 그중 가장 큰 낙폭을 기록한 것한올바이오파마입니다. 한올바이오파마의 급락의 큰 원인은 파트너사 이뮤노 반트의 갑상선 안병증 임상 임시 중단이 크게 작용한 것이라 밝혔습니다. 

 

2/3 한올바이오파마 언론

한올바이오파마의 관련 신문입니다. 형광펜 친 부분을 제외하고는 올해 부정적인 뉴스들만 지속적으로 나오다가 1/20일 긍정적인 뉴스가 하나 나왔습니다. 그리고 오늘의 임상 중단 소식이 나왔는데 이러한 소식에 주가는 급락, 거래량은 폭증하였습니다.

 

2/3 일봉차트로 본 한올바이오파마

현재 급락의 원인펀드멘털을 기반으로 한 매매가 아닌 회사의 정보를 통해 보유자들의 매도 심리를 이끌어내어 주가를 끌어내리는 모양새입니다. 

 

한올바이오파마의 펀드멘털을 정확하게 분석하지는 못하였습니다만, 펀드멘털 기반으로 한 매매가 아닌 종목의 경우 고점과 저점을 파악할 수 없게 되고,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고점에 잡혀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종목들은 특히나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feat. 박셀 바이오)

 

아울러 기관의 KODEX인버스 2X. KODEX의 매매가 순매도 종목 TOP20에 올라왔습니다. 기관과 외국인 모두 인버스 2X. 인버스 등을 매수하지 않은 것으로 보아 외국인과 기관이 천천히 종목을 매수하는 가운데 개인이 차익실현을 하며 코스피를 약 상승시킬 듯합니다. 

 

이러한 전망은 2/4(목) 미국의 ISM 비제조업 구매자지수, 원유재고 등의 발표에 의하여 바뀔 수 있습니다. 

 

1-1. 투자자별 매매동향

개인 : +1,239

외국인 : +4,265

기관 : -5,740억

 

2-0. 새로운 소식 홍보

 

2/16(화) 부터 100만원 정도의 소액으로 주식 다마고치 성장 프로젝트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다마고치 성장 프로젝트 또한 병행하며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